> 기업제휴 MBA과정 > 유아보육경영전공 > 커리큘럼
 
구분 개설강좌
1학기 2학기
공통필수 과목 Business Communication
경영통계
핵심 과목 유아보육연구방법론
보육경영론
보육시설평가론
보육프로그램기획론
전공선택 과목 영유아보육과정
유아놀이코칭과 리더십
아동권리와 복지
창의성 인성계발 코칭론
이니어그램 코칭론
리더십평가와 코칭
비폭력대화 워크숍
논문 논문연구 I, II
영유아보육과정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영유아 보육의 개념과 발달 역사, 교육과정, 교수방법, 교사교육, 평가, 부모교육, 지역사회와의 관계 등 보육과정의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이들을 실제교육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연마한다.
보육프로그램기획론 (Program Research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아동을 위한 각종 보육프로그램을 조사하고, 각 프로그램의 철학적 전제, 내용, 접근방법, 효과연구를 통해 영유아를 위한 보육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한다.
유아보육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전문적인 영유아보육 연구를 위해 인문/사회학 분야에서 활용하는 기초 통계이론과 연구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전공 관련 문헌을 이해하고 독자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방법론을 습득한다.
유아놀이코칭과 리더십 (Play Coaching and Leadership in Early Childhood)
목표성취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기법인 NLP이론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코칭기법을 통해 영유아 및 부모, 보육전문가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냄으로 자기의 목표를 스스로 성취하고, 보다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과정에 도움을 주는 학습과정이다..
보육경영론 (Management Theory for Education and Care)
보육시설의 성공적인 경영에 필요한 제반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각 시설 운영 시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특성화 경영전략을 조사 연구하여 전문 보육경영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보육시설평가론 (Evaluate for Early Children Care Facilities)
영유아보육시설이나 아동, 교사, 기관, 지역사회와의 관계, 부모참여 등 제 영역의 질을 평가하는 구체적인 평가도구에 관한 지식을 연구한다.
아동권리와 복지 (Children`s Rights and Welfare)
아동복지를 보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아동복지 내용, 발달과정과 아동복지 모델에 대해 고찰하고 아동권리의 옹호방법과 과제를 분석함으로써 아동의 권리와 복지증진을 위한 방안을 마련한다.
창의성, 인성계발 코칭 (Creative-Character Coaching)
창의성 및 인성계발에 관한 제 이론과 교육방법론, 각종 사회적 프로그램 등을 조사하고, 교육기관 및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창의인성을 겸비한 글로벌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이론과 방법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