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생활 > 학사관리 > 학위논문제출
 
   
 
ㆍ2015-2학기 이전 입학생의 기준 5학기, 2016-1학기 이후 입학생의 기준 4학기 이상의 정규등록을 마치고 30학점을 이수한자.
ㆍ수료학점과 논문지도학점을 이수하고 학점의 평균성적이 B(3.0)이상인 사람
ㆍ논문예비계획서를 제출하고 1학기 이상 논문지도를 받은 자
ㆍ청구논문심사에 합격한 사람
1. 2015-2학기 이전 입학생 기준
<4기>
ㆍ논문예비계획서 작성 및 제출 :
   - 본인의 논문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레이아웃을 잡아, 지도교수를 정하고, 논문에 대한 정보 및 자료를 수집한다.
ㆍ 4학기 초, 논문에 대한 구상으로 논문에 대한 틀을 마련하고, 교수와 수시상담을 통하여 논문에 대해 충분한 상담 및 지도를 받는다.
ㆍ 논문지도결과보고서를 지도교수 날인 후 제출
<5기>
ㆍ제출
학과 홈피 서식자료실 → 논문 제출 승인서(작성/학과장 지도교수 날인 후 제출) + 논문지도 결과보고서(지도교수 날인 후 제출) + 심사비 납부] → 자격심사(대학원 행정실) → 청구논문제출 (3부. 중간고사 후 5월/11월 말 제출) → 심사위원 및 심사일정 확인(학과별) → 논문심사(개인별)
2. 2016-1학기 이후 입학생 기준
<3기>
ㆍ논문예비계획서 작성 및 제출 :
   - 본인의 논문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레이아웃을 잡아, 지도교수를 정하고, 논문에 대한 정보 및 자료를 수집한다.
ㆍ 4학기 초, 논문에 대한 구상으로 논문에 대한 틀을 마련하고, 교수와 수시상담을 통하여 논문에 대해 충분한 상담 및
     지도를 받는다.
ㆍ 논문지도결과보고서를 지도교수 날인 후 제출
<4기>
ㆍ제출
학과 홈피 서식자료실 → [논문 제출 승인서(작성/학과장 지도교수 날인 후 제출) + 논문지도 결과보고서(지도교수 날인 후 제출) + 심사비 납부] → 자격심사(대학원 행정실) → 청구논문제출 (3부. 중간고사 후 5월/11월 말 제출) → 심사위원 및 심사일정 확인(학과별) → 논문심사(개인별)
 
ㆍ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하고자 하는 사람은 다음의 서류를 첨부하고 소정의 심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1. 학위논문제출 승인서(소정양식) 1부
2. 학위논문지도결과 보고서(소정 양식) 1부
3. 성적증명서 1부
4. 심사용 논문 3부
ㆍ학위청구논문 제출은 학기별로하며 제출 시기는 본 대학원장이 정한다.
 
ㆍ각 학과 전공주임교수는 논문심사위원 후보를 학생별 논문지도교수와 협의하여 본 대 학원장에게 추천하여야 하며 또한 논문심사
   장소 및 시간도 함께 제출한다.
ㆍ본 대학원장은 심사위원을 확정하고 논문의 심사를 위촉한다.
ㆍ심사위원은 3인으로 구성하며 논문지도교수는 자동적으로 심사위원이 된다. 단 심사위 원은 제17조를 준용하되, 외부 심사위원은
   1명을 초과할 수 없다.
ㆍ본 대학원장은 심사위원 중 1인을 위원장으로 위촉한다. 심사위원장은 논문심사를 주 도 하고 의결에 있어서 기타 심사위원들과
   동일한 권한을 가진다. 단, 지도교수는 심 사위원장이 될 수 없다.
ㆍ학위논문의 심사는 본 대학원장이 지정하는 장소와 시간에 하여야 한다.
ㆍ논문심사는 소정의 기일 내에 완료되어야 한다.
ㆍ학위논문의 심사 평가는 100점 만점으로 심사하며 평균 80점 이상으로 평가할 경우에 합격으로 간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