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제휴 MBA과정 > 사회적경제경영전공 > 커리큘럼
 
구분 개설강좌
1학기 2학기
공통필수 과목 Business Communication
경영통계
핵심 과목 사회적경제론
사회적경제 혁신사례
사회적경제 기업론 및 정책
사회적기업 리더쉽
전공선택 과목 사회적경영전략 사례연구
글로벌 시장구조와 마케팅
사회적금융과 투자론
사회적기업창업론
사회적기업/기관 연수
글로벌 사회적기업 사례연구
논문 논문연구 I, II
사회적경제론 (Introduction of Social Economy)
사회적기업학 개론을 통해 사회적기업의 핵심가치를 이해하고 실천하는 이론기반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회적 기업형태의 가치사슬의 구성과 원리를 제공한다. 사회적기업 운영을 위한 사회적기업가의 전문적인 혁신경영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기업경영의 친화적인 기업학에서 다루는 문제의 정의와 방법에 대해 제공하고자 하는 사회적경제경영전공 MBA 핵심과목이다.
사회적경제 혁신 (Innovation of Social Economy)
본 과목에서는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사회적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배경으로 한 사회적경제 정의와 유형/경영 혁신 과정을 다룬다. 사회적경제를 구성하는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의 사회적경제 활동이 이뤄지는 주된 제도 및 법적 형태를 통해 살펴보고 주요 사회적경제분야의 경영혁신을 소개한다.
사회적경제 기업론 및 정책 (Entrepreneurship and Policy of Social Economy)
사회적경제를 둘러싼 기업론과 정책을 이해하기 위해 미시경제학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한다. 사회 및 공공 정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사회적 기업의 사회 혁신에 대한 기회탐색과 포착, 그리고 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교육한다.
글로벌 사회적기업 사례연구 (Case study of Global Social Enterprises)
본 과목은 학생들로 하여금 글로벌 사회적기업 비즈니스의 실제를 이해하기 위해 각각의 사례를 발굴하고 조사하여 프로젝트 수업을 하고자 한다. 국내외 사회적기업들을 선정하여 실제 사례를 심층 분석하고, 사회적기업의 성공 요인과 이슈들을 연구한다. 글로벌 사회적기업의 사례를 살펴보고 BEST PRACTICE CASE STUDY를 참고하여 자신의 사업계획서 작성을 목표로 한다.
사회적금융과 투자론 (Social Capital and Financial Investment)
사회적 혁신을 위한 비즈니스 조직인 소셜벤처를 지원하는 사회적 자본시장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사회영향투자, 벤처자선기금, 탄소금융, 소액금융, 사회영향채권 등의 사회적 금융의 국제동향을 파악하고, 사회적 자본시장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논의한다. 최근 대두되는 사회적금융 모델과 동향을 이해하고 이와 함께 사회적 자본시장의 작동을 위해 필요한 사회적 영향 평가와 기업 가치평가에 대해서 학습하고 적용한다.
창업론 (Social Entrepreneurship Applications)
본 과목에서는 소셜벤처기업 및 사회적기업의 창업과정의 전반에 대해 익히고 창업배경 이론에 대해 살펴본다. 사회적기업가 및 사회적기업의 성공사례 분석을 통해 사회적기업가정신의 실현방안을 학습한다. 사회적기업의 특징을 이해하는 본 과목을 통해서 전체적인 창업로드맵을 이해하고 현실적인 감각을 증진하기 위함이다.
사회적기업/기관 연수 (Internship of Social Entrepreneurship)
자신의 삶의 가치에 기반하여 사회적기업가로서의 비전과 목표를 수립하고 사회적기업가가 직면하는 다양한 철학적 이슈를 직접 기관연수를 통해서 체험하고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정기적인 워크샵 형태의 집단 코칭 과정을 통해서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과 협약된 기관으로 MBA 1-2년차에 국내사회적기업, 기관으로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