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제휴 MBA과정 > 세부트랙 > 인사조직
 
 
구분 개설강좌
1학기 2학기
공통필수 과목 Business Communication
경영통계
핵심 과목 인적자원관리 개론
경영학특강
재무관리론
자원개발 기초
리더십 개발과 경영 윤리
마케팅 관리
전공선택 과목 노사관계론
연구 방법론
조직 행동론
인문학과 경영 국제
경영 사례 연구
논문 논문연구 I, II

*2018년 인적자원개발 ICT 전공 과목 반영 예정
인적자원관리 개론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주요 의제를 다루는 과목으로, 체계적 관점에서 인적자원관리 기능을 볼 수 있는 통찰력을 제시합니다.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전략적 개념, 채용, 보상, 평가 등 성과 관리 전반에 대한 이해 및 사례, 조직 구성원의 경영 참여, 노사 관리 관리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다룹니다.
인적자원개발 기초
인적자원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학문적 개념과 다양한 프로그램 중심으로 실제 사례를 다룹니다.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경영진의 기대와 요구를 부응할 수 있는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개념, 다양하고 진보된 형태의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학습 전이 향상, 프로그램 평가, 비형식 및 현장 학습, 에듀테크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다룹니다.
리더십 개발과 경영 윤리
인적자원관리의 주요 사명 중 하나인 미래 리더 육성을 위해 요구되는 리더십 이론, 리더십 개발 방법론, 핵심 인재 선발, IDP(Individual Development Planning), Succession Plan 등의 다양한 핵심 인재 육성 관련 연구와 실무 사례를 다룹니다. 또한 핵심 가치 기반의 경영과 윤리 경영을 위한 이론적, 실무적 이해를 주요 내용으로 다룹니다.
노사관계론
노사간 상생과 협력을 통한 조직 효과성 개선을 위한 프레임을 제시하고, 노사 갈등 관리, 인적자원관리 최적화 관점에서 노사 관계 운용 전략 수립을 위한 다양한 이론과 사례, 노무 관계 중점 법규와 판례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다룹니다.
조직행동론
성과를 내는 조직, 행복과 만족감을 갖고 일하는 구성원을 위해 실무 차원에서 이해해야 할 조직 구성원의 심리와 행동 양상을 학습하는 과목입니다. 조직 구성원의 조직 몰입도, 직무 몰입도 개선을 위한 다양한 이론과 사례와 보상, 징계 등 인적자원관리 효과성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과 트렌드, 조직 개발(Organizational development)의 이론과 사례를 주요 내용으로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