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제휴 MBA과정 > 세부트랙 > 마케팅
 
급변화하는 미래사회의 수요를 예측하고 하이테크 및 전략분석을 하는 전문화된 “마케팅경영전공”이다. 급변하는 기업경영환경과 사회적 기업의 요구의 상황 하에서 미래지향적이고 글로벌한 마케팅 경영전문 실무인력의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하고 사회적기업 CEO 및 전문가를 대상으로 기업의 수요예측 및 트렌드 분석에 대한 실천적 접근과 해결방안 모색, 리더십 강화를 위한 전문화된 마케팅 경영전공 과정을 통한 현장의 수요에 대응하고자 한다.
 
 
구분 개설강좌
1학기 2학기
공통필수 과목 Business Communication
경영통계
핵심 과목 마케팅관리론
조직행동론
소비자행동론
경영정보시스템론
전공선택 과목 하이테크마케팅
블루오션전략
서비스마케팅
마케팅전략경영론
유통전략론
국제경영론
재무관리론
논문 논문연구 I, II
마케팅관리론 (Management of Marketing)
세계적 추세인 글로벌화의 진전, 디지털화, 생산능력의 평준화 및 소비환경의 변화는 향후 기업생존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며, 새로운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마케팅 기법이 여러 제품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 등 마케팅의 역할은 더욱 크게 부각된다.
기업환경의 급격하고 근본적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마케팅의 전 분야에 걸쳐 새로운 성찰이 요구된다. 본 교과목에서는 마케팅에 대한 기본 개념을 철저히 학습하고 이를 기업에 적용하기 위한 폭넓은 사례 연구를 통하여 마케팅과 정보기술 활용, 고객만족 및 관계마케팅 등을 학습하여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서비스마케팅(Service Marketing) : 현대사회를 서비스사회 또는 서비스경제라 일컫는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글로벌 국가의 경제에 있어서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 이상이 되었으며, 금융, 정보, 통신, 운송, 유통 등 많은 서비스분야가 국가산업 발전의 근저를 이루며 경제발전에 크게 공헌하고 있다.
기업의 서비스부문은 상대적으로 낙후되어있어 시장이 개방되면 선진국의 경쟁상대에 대비하여 근본적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서비스마케팅의 전 분야에 걸쳐 새로운 성찰이 요구된다.

본 교과목에서는 서비스마케팅에 대한 기본 개념을 철저히 학습하고 이를 기업에 적용하기 위한 폭넓은 사례 연구를 통하여 서비스마케팅과 정보기술 활용, 고객만족 및 관계마케팅 등을 학습하여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블루오션전략 (Blue Ocean Strategy)
기존에 기업이 경쟁하는 레드오션 환경에서 벗어나 그전에 없던 새로운 시장을 구축하는 방법으로 경쟁을 무의미하게 만드는 체계적 접근법으로 블루오션의 재창출, 레드오션선의 함정, 경쟁 없는 새로운 시장 공간을 만드는 방법, 블루오션을 재창출한 사례들과 그 방법을 습득하고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레드오션에서 허덕이는 기업들의 해법을 찾아보고 블루오션으로 들어가는 방법을 탐구한다.
또한 레드오션의 함정과 블루오션의 가치에 대해 사례를 통해 학습하고 차별성 있고 가치 있는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블루오션 전략을 실행하는 체계적 실행능력 제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