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제휴 MBA과정 > 세부트랙 > 아동상담
 
현대 맞벌이가정의 증가와 가족형태의 변화, 저출산문제 등으로 영·유아기의 심리적 문제가 발생되어 청소년기까지 그 영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들을 위한 심리적 지원을 연결해주는 심리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전문가 양성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아동상담트랙은 전문적인 아동전문가 양성, 전문적인 아동복지상담전문가 양성, 전문적인 임상심리사 양성 및 인성과 책임성을 갖춘 아동상담전문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 체계적인 이론과 실제가 적절히 조화를 이룬 경험을 제공하여 전문 상담자를 양성하고 상담자로서의 태도와 안목을 강조하는 기초단계와 다양한 상담분야의 이론과 실체를 다루는 심화 및 응용단계의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 이론적 지식이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와 임상수련을 병행하여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함
  • 국가 공인 자격증과정과 연계하여 현장적용이 가능한 지식을 교육하고 졸업 후 진로(상담분야, 전문연구분야 등)에 적합한 커리큘럼을 선택할 수 있도록 운영함
 
  • 아동교육기관 : 방과후교사, 아동관련연구소 등
  • 상담기관 : 건강가정지원센터, 아동상담센터, 놀이.언어.치료센터 등
  • 사회복지관련기관 : 청소년수련관, 아동복지관, 지역아동센터 등
  • 대학원 진학 : 심리상담학전공, 아동가족상담전공 등
 
상담심리지도사, 임상심리사, 부모교육지도사 등
 
자격증명 담당기관
청소년상담사 3급 주최 : 여성가족부
주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상담심리 지도사 전국대학상담학과협의회
임상심리사 2급 관련부처 : 보건복지부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리더십과 경영윤리(Leadership and Management Ethics)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실천과제 및 개발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기업이나 조직을 이끌 리더의 자질을 배양한다. 경영자로서 갖추어야할 가치와 윤리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의 요구에 따른 경영윤리의 중요성과 토대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각종 사례에 대해 개인 또는 팀 프로젝트를 연구하여 발표 및 토론을 통해 기업의 중견 간부 및 최고경영자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발달과 변화를 다루는 학문으로 전생애 발달적 관점에서 나타나는 발달 양상과 그 기제에 대하여 축적된 발달심리학적 이론과 주요 연구결과들을 알아본다. 지능, 언어, 지각발달 등이 포함되는 인지 발달과 함께 정서발달, 도덕성 발달, 사회인지 및 자기와 정체감 발달 등에 대해 이해하고, 발달관점에서의 상담 및 사례에 대해 학습한다.
특수치료학의 이해(Theory of Specific Remedy)
현대사회에서 대두되고 있는 정신 및 신체 취약 문제에 대해 심리상담, 언어치료, 예술치료, 인지학습치료 등 다양한 치료이론에 대해 학습하고 사례 연구를 통해 현실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아동미술치료특론(Advanced Art Therapy for Child)
그림을 통하여 아동의 심리를 알아내고, 아동의 문제행동과 잘못된 심리를 교정하는 다양한 이론 및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미술상담과 치료의 사례와 실습을 통해 아동 교육과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상담학(Child Counseling)
아동이 경험하게 되는 적응문제, 심리문제에 대해 도출하고, 심리․정서적 안정과 건강한 정신을 회복하도록 하는 상담이론과 기법에 대해 이론적 체계를 확립한다. 아동학과 상담학이 접목된 과정으로 아동기 주요 문제점을 상담관점에서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임상심리학(Clinical Psychology)
인간의 심리․정신적인 문제에 대한 진단을 위한 방법과 도구에 대하여 학습하고 특정문제의 치료를 위한 기법에 대해 이해한다. 특히, 아동의 문제 진단을 위한 도구에 대한 실습과 치료방법 적용을 통해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상심리학(Abnormal Psychology)
생애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행동이상에 대한 이론적 입장과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현대사회에서 주로 발생하는 이상행동에 대한 관점, 현상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Practice and Case Study of Counseling)
아동기에 주로 발견되는 문제와 상담사례에 대해 연구하고 실습을 통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심리검사( Children Psychological Tests)
아동의 발달에 대한 이론과 발달문제에 대한 진단 방법, 평가도구들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학습한다. 다양한 진단 및 평가도구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사용방법과 평가 방법을 숙지한다.
조사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학문적, 실무적 측면의 연구방법론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실습을 통해 실제 사례에 대한 조사계획의 수립, 이론 구축(가설 설정), 설문 개발, 데이터 수집, 분석, 결과정리, 보고 및 발표 등을 포함하는 제반 연구 절차를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논문지도1,2(Dissertation tutorial)
연구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검증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최신 논문 연구, 주제선정, 논문 통계 등 단계별로 논문 작성을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