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제휴 MBA과정 > 세부트랙 > 기술경영
 
 
구분 개설강좌
1학기 2학기
공통필수 과목 Business Communication
경영통계
핵심 과목 기술경영학개론
기술사업화
기술기획 및 혁신
경영학특강
기술전략분석론
기술산업분석 및 미래예측
경영학특강
전공선택 과목 기술기획 및 기술아이디어설계
기술가치평가론
신사업개발론(NPD)
글로벌 기술경영 세미나
하이테크 마케팅
기술경제 및 기술혁신론
기술회계 및 재무
프로젝트관리
기술리더십(기업가 정신)
논문 기술경영연구조사방법론 및 세미나
논문연구 I, II
 
기술경영학개론
이 과목은 R&D에서 부터 마케팅까지 기술경영 전반에 대한 각 단계에서의 의사결정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기술경영학에 대한 방법론과 전략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글로벌 경영 환경의 융합 현상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수치화 하고 계량하여 그 의미를 이해하는 기본 단위라 할 수 있는 "통계"의 정의와 특성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함
2. "경영통계"의 특성을 알아보고, 공부한 특성을 바탕으로 "경영통계"의 기초, "경영통계"와 분석방법 등 "경영통계"에 대하여 다양하고 새로운 방향에서 바라보는 시각을 다각화함
3. 사회과학에서 필요한 기초적인 경영통계에 관한 이론적인 전문지식 및 다양한 통계방법 및 모형을 이해하고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분석 능력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는 테크노경영학과에서 논문/비논문 트랙을 선택하고자 함
기술산업분석 및 미래예측
기술패러다임을 응용한 기술발전 Tree를 구축,이를 바탕으로 이전에 도태된 기술의 미래기술과 접속가능성, 기술의 Lock in 과정에서 나타난 관련기술과 User의 역할 등을 살핀다. 한편 현재의 기술발전 추이를 Time-Series로 예측해 보며, 서로 경쟁하는 두기술이 우세기술로 수렴하는 과정의 특성을 추출한다. 또한 이전에 이루어 졌던 신기술과 구기술과의 대체과정을 정형화한 함수로 도시해본다.
기술전략 분석론
최적 기술전략의 수립을 위한 정태적, 동태적 이론을 소개하고, 기술전략의 정책적 의미를 평가함으로서 기술정책 분석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신기술시장론, 신기술투자론 등에 관한 분석을 추가한다. 기술정책이 가진 현장성을 감안하여, 기술정책 현실사례의 발굴, 평가, 이론분석을 병행하여, 실제 문제에서의 종합적 분석력과 정책적 관점에서의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기술전략
글보벌 기술기업들의 산업생태계를 이해하고 기술전략의 수립을 위한 기술전략이론을 소개하고, 기업 경의 핵심 성공요인인 생산의 효율적인 운방안 논의한다. 기술기업의 핵심 경쟁력은 품질과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싸게 적기에 생산하여 공급하는 것이다. 생산관리 시스템의 경쟁력에 따라 기업이 성장하기도 하고 망하기도 하는 등 흥망성쇠가 결정된다. 초일류 기업들의 기술의 생산관리 시스템을 연구하여 오늘날의 현상에 반하여 교훈으로 삼고자 함. 생산 시스템에 대한 토론 위주로 수업이 진행된다.
하이테크 마케팅
사회체계와 규범의 변화, 수요패턴의 다양화, 시장구조의 변화등의 시장요인과 기술개발투자의 규모와 위험도의 증가 등 제품요인을 동시에 고려하여 첨단기술제품의 개발아이디어 발굴, 개발과 마케팅의 연계, 시장개척과 확대, Global 마케팅전략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의 이해를 모색. 기술기반 중소기업의 마케팅 전략 이론 학습 및 실무 학습을 통해 “ 기술마케팅을 위한 배경” 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 기술마케팅을 위한 방법론” 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3.기술기반 마케팅에 대한 실전 참여학습을 통해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술마케팅을 통해 성공적인 사업화를 위한 금융제도에 대해서 학습함으로써 기술기업 경영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기술사업화
기술사업화의 개념을 기반으로 가치평가 실무에서 활용되는 평가모델 및 변수추정 방법을 학습함. 수업목표는 기술경영에서 기술사업화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술가치평가 실무분야에서 활용되는 가치평가 방법론, 평가모델 및 핵심변수 추정방법을 공부하며, 온라인 가치 평가 시스템 및 적용사례 연구를 통해 평가실무역량 및 이해도 제고함
기술이전 및 스타트업의 지식재산관리 및 성과창출을 위한 의사결정지원 툴로 활용 가능한 방안을 모색 나아가 국내외 기술경영 분야에서 비즈니스 가치평가 관련 논문을 이해하는 학습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함
기술기획 및 혁신
기술R&D 기획-평가-사업화-제품의 기술기획 주기를 이해하고 글로벌 융합환경에서 융합기술의 전략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가장 중요한 화두인 기술 혁신에 대한 이론과 연구방법을 고찰함과 동시에 글로벌 기술경영 혁신의 정의와 유형, 그리고 특성을 분석하고, 융합기술에 혁신의 이론을 적용하여 글로벌 융합기술의 혁신 전략을 수립함
테크노경영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기술혁신의 과학적 분석 방법인 생산성 분석을 위한 투입-산출의 지표 분석과 이를 활용한 현상 분석을 위한 연구 방법 습득하고 실증적 측면의 이론 및 규범적 처방적 측면의 데이터 연구 방법을 통합하여 익히는 과정을 통해서 전반적인 이해를 함양하고자 함
기술가치평가
기술평가와 가치평가에 대한 기술평가, 기술등급평가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한 기술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을 구체적인 실습을 통해서 학습한다. 기술적인 요소를 기반으로 시장에서의 가치를 평가 하는 것을 의미하며, 협의로는 기술을 금액으로 표현하는 것이고 광의로는 기술을 금액, 등급, 의견으로 표현 하는 것으로 "기술가치평가","기술사업타당성 평가","종합기술평가" 등으로 분류하고 이해함
기술혁신
기술혁신 구조 및 유통경로관리에 대한 기본 이론 공부 및 사례 연구를 통해 효율적 유통전략 수립을 위한 지식 습득한다. 정보기술, 세계화, 인터넷기반 사회 등 여러 사회 환경의 변화 및 거래 단순화, 제조업자와 유통업자간 의 역할 변화, 소비자 구매 패턴과 소비자 만족 요인 등의 변화는 유통의 역할을 급격히 변화시킴.스마트 사회가 계 속 창출해내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변화에 맞춘 유통환경, 유통기구, 유통방식, 유통관리, 유통구성원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바탕으로 현실적이며, 급변하는 시대에 부합되는 유통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한 주제를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데 목표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