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제휴 MBA과정 >세부트랙> 문화예술경영
 
문화예술경영이란 문화와 예술을 통하여 사람들과 소통하고 소통을 통하여 승화된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역할을 하는 총체적인 개념이다. 문화예술경영전공은 창의적인 예술기반경제 시대에 우리나라 문화예술계를 이끌어갈 '문화예술경영전문인력'을 양성함으로서 문화와 예술의 진흥을 통한 창조산업 발전과 아울러 국민 삶의 질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문화예술경영전공은 전문인력이 갖추어야할 지식(knowledge), 기술(skills), 자질(attitude)을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역량기반 교육(competency-based education)을 실시하고자 한다.
 
  • 문화예술이론과 창작과정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를 바탕으로 폭넓은 경영능력과 인적 네트워크를 가진 문화예술경영 전문인력 양성
  • 창의성과 심미성, 예술성과 경제성, 다양성과 공동체성 등 예술이 갖는 정신적, 경제적, 사회적 가치의 통합적인 발전을 추구하는 문화예술경영 전문인력 양성
  • 한류의 글로벌화를 통한 예술의 메카로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제고하는 국제적인 문화예술경영 전문인력 양성
 
구분 개설강좌
1학기 2학기
공통필수 과목 Business Communication
경영통계
핵심 과목 문화예술경영론
예술경영컨설팅
문화예술인적자원경영
문화예술마케팅
전공선택 과목 문화공간경영론
문화예술관객개발
지역문화축제마케팅
공연문화연구
문화예술국제교류연구
문화예술재정론
논문 논문연구 I, II
문화예술경영론 (Culture and Arts Management)
음악을 포함한 무용, 미술, 영화, 공연 등의 다양한 문화예술분야의 사회적 위치와 역할을 파악하고, 각 분야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가능성을 연구하고 제시해 본다.
문화공간경영론 (Venue Management)
문화지구, 문화거리 등 도시 계획적 측면에서의 문화공간에 대한 이해, 지역마케팅과 개발, 이미지 제고에 대한 연구, 문화공간 전반에 대한 이해, 공연장·박물관·복합문화공간·클럽 등 개별 문화공간의 기획과 운용에 대한 고찰 및 문화공간의 사회문화적 기능에 대한 분석과 관련정책 연구이다.
문화예술관객개발 (Audience Development in the Arts))
예술생산자와 기획자는 무엇보다도 관객에 대한 이해가 높아야 한다. 따라서 본 교과는 예술관객에 대한 이해를 전재로 하고, 공연예술시장에서의 다양한 관객의 특성, 경향, 추세 등의 사례분석을 통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객개발 마케팅 전략수립이 가능한 능력을 배양한다.
예술경영컨설팅 (Management Consulting of Arts Management)
예술경영에 대한 일반적 프로세스에 대한 고찰을 목표로 한다.
지역문화축제마케팅 (Marketing Strategy for Regional Culture Festivals)
지방자치 시대를 맞이하여 1,500개가 넘는 각 지역의 축제를 유형별로 분석 평가하여 향후 축제 마케팅으로의 가능성을 검토 분석하여 지역문화 축제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시한다.
공연문화연구 (Study of Performing Arts)
공연문화의 제 성격과 창작 사례 및 사회적 기능에 대해 연구한다.
문화예술국제교류연구 (International Exchange of Arts & Culture)
문화예술의 국제 교류는 세계 각국의 문화예술을 상호 이해하게 함으로써 지구촌 인류의 평화 유대를 강화시킨다고 하는 장점을 지닌다. 이에 관한 다양한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인류의 평화 유대를 위한 보다 효과적인 교류방법을 모색한다.
문화예술인적자원경영 (HR Management for Arts & Culture)
문화예술단체 운영에 있어서 중요한 인적자원관리를 보다 과학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경영방법을 찾아 나가고자 한다. 조직경영에 있어서의 기본적인 경영특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하여, 이론과 실제를 연결한 문화예술분야에서의 전문적 인적자원 관리기법을 익히고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문화예술마케팅 (Marketing of Arts & Culture)
문화예술 각 분야의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실제사례를 연관시켜 연구한다.
문화예술재정론 (Arts & Culture Finance)
전통문화예술의 보존 계승과 창조적인 문화예술발전을 위한 국가재정의 확대가 세계적인 추세이며, 민간부문의 문화예술활동의 적극적인 지원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모색되고 있다.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에서의 문화예술 재정의 필요성과 선진국의 사례를 분석하고, 문화예술 기획을 위한 공공재정의 활용방안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