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업제휴 MBA과정 > 세부트랙 > 유아보육 |
|
|
|
|
유아보육경영 전공은 유아보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의 양면에 걸친 체계적이고 실용성 있는 교육을 통해 유아보육과 실천현장에서 요구하는 중간관리자와 최고관리자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유아보육전공은 조기교육 및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고조되고 있는 시점에 올바른 미래지향적 교육관을 정립하고, 풍부한 인성을 갖추게 하며, 유아보육경영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연구한다. 유아보육 및 경영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소양을 겸비한 유능하고 교육적 경쟁력을 갖춘 전문가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또한 보육현장 맞춤형 실무교육 체제구축을 통한 실용적 유아보육경영전문가 양성 및 역량강화의 사회적인 필요성에 의하여 개설되었다. |
|
|
- 보육경영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실제적인 기술훈련과 현장 적용능력 강화
- 전문적인 보육경영과 리더십, 행정, 코칭 등의 능력함양을 통해 보육기관 CEO 및 중간관리자, 행정가, 경영인, 이론가 등의 보육전문가 양성
- 보육최고경영자, 대학강사, 보육교사, 행정가, 연구원 등 전문인력 및 학문의 발전에 기여할 전문가 배출
|
|
|
구분 |
개설강좌 |
1학기 |
2학기 |
공통필수 과목 |
Business Communication
경영통계 |
핵심 과목 |
유아보육연구방법론
보육경영론 |
보육시설평가론
보육프로그램기획론 |
전공선택 과목 |
영유아보육과정
유아놀이코칭과 리더십
아동권리와 복지
창의성 인성계발 코칭론
이니어그램 코칭론
리더십평가와 코칭
비폭력대화 워크숍 |
논문 |
논문연구 I, II |
|
|
영유아보육과정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
영유아 보육의 개념과 발달 역사, 교육과정, 교수방법, 교사교육, 평가, 부모교육, 지역사회와의 관계 등 보육과정의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이들을 실제교육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연마한다. |
|
|
보육프로그램기획론 (Program Research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
아동을 위한 각종 보육프로그램을 조사하고, 각 프로그램의 철학적 전제, 내용, 접근방법, 효과연구를 통해 영유아를 위한 보육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한다. |
|
|
유아보육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
전문적인 영유아보육 연구를 위해 인문/사회학 분야에서 활용하는 기초 통계이론과 연구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전공 관련 문헌을 이해하고 독자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방법론을 습득한다. |
|
|
유아놀이코칭과 리더십 (Play Coaching and Leadership in Early Childhood) |
목표성취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기법인 NLP이론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코칭기법을 통해 영유아 및 부모, 보육전문가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냄으로 자기의 목표를 스스로 성취하고, 보다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과정에 도움을 주는 학습과정이다.. |
|
|
보육경영론 (Management Theory for Education and Care) |
보육시설의 성공적인 경영에 필요한 제반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각 시설 운영 시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특성화 경영전략을 조사 연구하여 전문 보육경영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
|
|
보육시설평가론 (Evaluate for Early Children Care Facilities) |
영유아보육시설이나 아동, 교사, 기관, 지역사회와의 관계, 부모참여 등 제 영역의 질을 평가하는 구체적인 평가도구에 관한 지식을 연구한다. |
|
|
아동권리와 복지 (Children`s Rights and Welfare) |
아동복지를 보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아동복지 내용, 발달과정과 아동복지 모델에 대해 고찰하고 아동권리의 옹호방법과 과제를 분석함으로써 아동의 권리와 복지증진을 위한 방안을 마련한다. |
|
|
창의성, 인성계발 코칭 (Creative-Character Coaching) |
창의성 및 인성계발에 관한 제 이론과 교육방법론, 각종 사회적 프로그램 등을 조사하고, 교육기관 및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창의인성을 겸비한 글로벌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이론과 방법을 연구한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