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석사일반과정 > 건설안전 경영학과 > 커리큘럼
 
건설안전관계법 및 제도
건설업의 안전· 보건에 관련되는 산업안전보건법, 건설기술관리법을 중심으로 기타 건설안전관련 연관법을 연구 분석하고, 각종 건설안전보건관련 제도를 학습한다.
건설 안전 보건 경영시스템
건설사업장의 자율적인 안전보건경영체제 구축을 지원하기 위한 안전보건경영시스템 KOSHA 18001 및 선진외국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연구함으로써 자율안전관리 정착 및 지속적인 기업발전에 기여하고자 함
보건 및 환경관리
건설현장의 화학물질, 보건, 환경, 폐기물 관리를 규율하는 법률, 표준에 대한 이해 및 각 분야별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구조물 안전진단
구조물의 성능을 유지하고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안전점검과 정밀안전진단의 방법 및 절차를 숙지하고 그 결과에 따라 성능을 회복하고 장수명화를 위한 보수 보강 방법을 익힌다.
건설안전시공
건축시공학의 기본적 이론과 각 건설사의 다양한 공종별 시공계획서(가설공사 부터 철골공사)및 사례를 비교 검토하며 위험성 평가를 포함하여 현업에서 안전 시공이 가능토록 학습
건설안전경영세미나
건설안전에 관한 주제를 선정하여 발표하고 토론을 하고, 안전에 관한 case study를 병행하고, 외부포럼,전시회 참관 및 현장견학을 하여 현장학습을 하고 외부 전문가를 초빙하여 법 제도,정책 동향 등을 알아보는 과정이고, 아울러 다양한 현장 상황을 제시하고 위험성평가를 작성 발표하고 토론을 통해 효과적인 안전계획을 수립함
가설구조물공학
건설안전의 주요 업무인 비계, 거푸집 등 가설구조물의 설계나 구조 안전성 판단을 하기 위하여 가설재에 구조 및 재료 특성을 접목하여 안전성 구조물 설치 방법을 숙지한다.
토목구조물안전학
토목구조물의 안전성 평가방법과 흙막이 설계 기법과 시공기술을 연계시켜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건설안전프로세스및 실무개론
건설공사의 안전관리 업무수행을 위한 업무프로세스 수립 및 개선방안, 이를 실무에 적용하기 위한 이론적, 기술적 방법론을 숙지한다.